LOGIN을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상담예약

24평 아파트로 본 발코니 확장 vs 폴딩도어 인테리어

admin 2019-08-08 3




'어떻게 하면 집이 더 넓어 보일 수 있을까?'란 고민은 끝이 없죠. 때문에 수납공간을 늘려 깔끔하게 유지하는 게 맞을지, 확장형으로 만들어 시야가 탁 트인 집을 만들지 선택의 기로에 서곤 하는데요, 최근 소형 평형대의 신축 아파트의 경우 애초에 발코니 확장을 기본으로 한 타입이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확장형 아파트보다 발코니가 있는 공간을 선호해서 발코니 확장형 타입이 꼭 좋은 것일지는 의문이 듭니다만, 집을 어떻게 쓸지에 대한 것은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의 문제이기에 어느 것이 맞다 틀리다 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오늘은 홈데이원의 24평 아파트 인테리어를 통해 기본 발코니형, 발코니 확장형, 폴딩도어형까지 세 가지 타입의 발코니 활용 사례를 살펴보려 하는데요. 발코니 확장이냐, 폴딩도어냐 고민하고 있으셨다면 예산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어떤 선택을 하는 게 좋을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북가좌 현대아파트의 경우, 세탁실이나 수납공간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에 발코니 공간을 그대로 살려둔 시공사례예요. 알루미늄 창호나 연식이 오래된 창호가 아니라면 단열에 크게 문제될 부분이 없기 때문에 기존 창호를 필름으로만 시공해 깔끔하게 바꿨답니다.

*발코니형을 유지했을 때의 장점
기존 베이스를 이용해 필름 시공을 하거나, 내창만 교체하게 되더라도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폴딩도어/발코니 확장에 비해 비용을 훨씬 세이브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









마곡 한솔솔파크 현장을 의뢰하신 고객 님의 가장 큰 니즈는 '밝고 트인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때문에 인테리어하면서 거실부 발코니 확장을 선택했습니다.

*발코니 확장의 장점
장애물 없어져 시각적으로 탁 트이는 건 물론, 햇살이 직접적으로 잘 들어오기 때문에 채광이 좋아진다는 게 있어요. *수납공간이 걱정될 경우, 침실과 연결된 발코니는 유지하고 거실쪽 발코니만 확장해 LDK(리빙룸/다이닝룸/키친) 공간을 넓어 보이게 만드는 방법이 있어요. 밝고 넓은 공간을 원하는 분들껜 더할나위 없이 좋은 선택일 수 있지만 발코니 확장을 좀더 신중히 결정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 시 유의할 점
확장 시 창호를 이중창으로 보강해야 하거나 바닥 단열 공사가 수반되기 때문에 비용이 증가되고, 확장부가 외기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온도차가 심해지면 습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 때문이에요. 인테리어 시공 시 단열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 건 물론, 거주자의 입장에서도 환기와 유지관리에 특히 더 신경 써주셔야 하는 부분은 염두에 두시는 게 좋아요.







 


대방 주공2단지 24평 현장의 고객 님들 역시 넓고 확장감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 하셨어요. 비포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낮임에도 채광이 좋지 않아 어두운 공간이었기 때문입니다. 거실 내력벽 때문에 확장해도 완전히 개방감을 느낄 수는 없다는 점을 감안하여, 발코니 확장 대신 폴딩도어를 설치했어요. 내창일 경우 반밖에 열리지 않지만, 폴딩도어를 설치한 덕분에 완전히 열어두어 언제든 개방감 있는 모습을 연출할 수 있게 되었어요.

​*폴딩도어의 장점
발코니 확장을 진행하는 것보다 단열과 소음에 강하고, 겨울 빼고는 봄, 여름, 가을엔 도어를 오픈해 두어 거실처럼 넓어 보이게 활용할 수 있어요. 완전한 개폐가 가능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어 환기에도 좋고요. 무엇보다 세련된 스타일로 연출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거겠지요?

*폴딩도어 시 유의할 점
아무래도 폴딩도어 설치 시 목공 작업까지 수반되기 때문에 창호 교체만 진행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증가하게 된다는 것과 개폐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